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취미

소금 대란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by kelly325 2023. 6. 19.
반응형

요즘 마트에 소금이 없다고 해요

처음엔 요식업 하시는 분들이 영업용으로 사재기를 하는 줄만 알았는데, 일반 가정집에서도 사재기를 하느라

1인 1 구매로 제한을 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일부 편의점은 각 지점별 발주 수량까지 제한을 두었다고 합니다.

 

※ 소금대란의 직접적인 원인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한 불안감 때문이겠지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

   후쿠시마 제1원 전1 부지의 철제 저장 탱크에 137137만 톤에 가까운 오염수가 들어있고, 그 양은 올림픽 수영경기장 500개를 채울 만큼의 엄청난 양에 달한다고 합니다.

 

   : 이것은 12년 전 동일본 대지진으로 발생한 지진해일(쓰나미)에 의해 파괴된 3기의 원전에서 흘러나온 지하수를 모아놓은 것이에요, 일본이 일부러 만들어 낸 것은 아니지만, 이미 후쿠시마 앞바다에 흘러나온 방사성 핵종은 일본 수산업에 직격탄을 날리게 되었죠. 일본에서도 지하수의 무차별적 누출을 막아주는 물막이 공사를 했고, 누출을 차단하는 얼음 장벽도 설치하는 등 일본의 적극적인 노력도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모아놓은 오염수가 이제 한계에 다 달았다고 하니, 이를 해결한다는 방 안으로  지난 2022년 7월 22일,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녹아내린 핵연료를 냉각하기 위해 투입된 냉각수와 유입된 지하수가 합쳐진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로 방사성 동위원소를 처리한 후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죠.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빠르면 7개월 안에 후쿠시마 오염수가 한국의 바다로 유입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일본의 입장은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이다  먹어도 될 정도로 깨끗하게 정화가 되었다"라고 합니다. 

마셔도 될 정도의 깨끗한 물이면 본인들이 마시거나 본인들이 농업용수로 사용하면 될 것을

 왜 바다에 버릴까요 


 

한국, 중국, 북한과 러시아를 포함한 일본의 이웃 국가들과 태평양 도서 국가들은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거듭 우려와 확고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인근 태평양 섬나라들도 어업이 오염될 것을 우려해 파괴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물 방출을 연기할 것을 일본에 촉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7개 섬 국가들로 구성된 지역 블록인 태평양 섬 포럼(PIF)은 오염수의 방류가 섬 경제가 의존하고 세계 참치의 절반까지 공급되는 어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헨리 푸나 PIF 사무총장은 지난 1월 17일(현지시간) 피지 수바에서 생중계된 공개회의에서 "우리 지역은 모든 당사자가 안전함을 확인할 때까지 방류가 없다는 것을 확고히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손에 의해 또 다른 주요한 핵 오염 재앙으로 우리를 이끌거나 오도하는 행동을 막아야 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주변국 중 미국은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오염수로 인한 방사능 유출 및 인체·해양생태계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보고서를 여러 번 냈다고 합니다.   

                                                                                       출 처 : 이코리아(https://www.ekoreanews.co.kr)

 


위와 같은 상황으로 바닷물에서 직접 채취하게 되는 소금에 대한 불안감이 극에 달해 마트와, 편의점까지 소금을 사재기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어요, 일부 지역카페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10년 치. 20년 치의 소금을 사놓았다는 분도 계시는데, 우리가 소금만 사재기한다고 해결될 사안은 아니니까요.

 

오염수 때문에 소금이 오염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아요. 그러니 불필요한 공포로 소금을 사재기할 필요는 없다고.

삼중수소는 물의 형태로 존재해 소금을 만드는 과정 중 모두 증발한다는 것이 학자들의 설이라고 합니다. 

물론,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가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으니 우리가 환영해야 한다는 일본  괘변을 듣고만 있을 수는 없지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우리가 다각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대한민국이 가져야 하는 의문

반응형

댓글